Ⅰ. AR(Augmented Reality) 시장 전망 및 동향
1. 전세계 AR(Augmented Reality) 시장의 전망
1-1. 시장 규모
1) AR(Augmented Reality) 시장 개황
2) 전세계 AR(Augmented Reality) 시장 전망
3) 주요 국가별 시장
(1) 북미
(2) 호주
(3) 유럽
(4) 중국
(5) 일본
(6) 인도
(7) 기타 국가
4) 주요 분야별 시장 전망
(1) 게임
(2) 교육
(3) 커뮤니케이션
(4) 디자인
(5) 광고
(6) 여행
(7) 전자상거래
(8) 영화
(9) 출판
(10) 기타 분야
1-2. 시장 점유율
1-3. 국가별 AR(Augmented Reality) 경쟁력
1-4. 기업별 AR(Augmented Reality) 경쟁력
1-5. 주요 시장 변수(Market Factor)
2. 국내 AR(Augmented Reality) 시장 전망
2-1. 시장 규모
2-2. 시장 특징
2-3. 성장 지연 요인
1) 산·학·연 연계 부실
2) 영상 콘텐츠 제작환경 기반 미흡
3) 국가 정책이 수요 창출에만 편중
4) 기타 요인
2-4. 확산 필수 고려사항
3. 전세계 AR(Augmented Reality) 시장 동향
3-1. 주요 트렌드
3-2. 주요 제품 현황
1) 디바이스
2) 소프트웨어
3) 서비스
3-3. 주요 기업 현황
3-4. 법‧제도 정책
1) 북미
2) 일본
3) 유럽
4) 중국
3-5. AR(Augmented Reality) 도입 및 활용 사례
1) 북미
2) 유럽
3) 중국
4) 일본
5) 기타 국가
3-6. 확산 장애 요인
1) 기술적 한계로 인한 문제
2) 수익성을 담부할 수 있는 모델 부족
3) 모바일 AR(Augmented Reality) 어플리케이션 표준 정립 부재
4) 기타 요인
4. 국내 AR(Augmented Reality) 시장 동향
4-1. 주요 트렌드
4-2. 주요 제품 현황
1) 디바이스
2) 소프트웨어
3) 서비스
4-3. 법‧제도 정책
1) 국내 규제 현황 및 개선방향
2) 국내 AR(Augmented Reality) 산업 육성 기본 정책 방향
3) 주요 AR(Augmented Reality) 산업 활성화 정책 과제
4) 중장기 AR(Augmented Reality) 산업 정책 과제
5) 해외 협력 정책 사업
4-4. 도입 및 실증 사례
4-5. 시장 발전 방향
5. AR(Augmented Reality) 관련 시장 전망 및 동향
5-1. 게임
5-2. 방송·광고
5-3. 교육
5-4. 의료
5-5. 제조·생산
5-6. 금융
5-7. 자동차
5-8. 방위
5-9. 기타
Ⅱ. AR(Augmented Reality) 개발 동향 및 전망
1. AR(Augmented Reality) 기술 개요
1-1. 개념
1) AR(Augmented Reality)의 개념 및 역사
2) AR(Augmented Reality)의 주요 기술 개요
3) AR(Augmented Reality)의 부상 배경
1-2. 특장점
1) 기술의 특징
2) 활용의 장점
1-3. AR(Augmented Reality) 기술 확산 요인
1) 기반 기술 및 응용기술에 관한 연구 기반 마련
2) 감성 인터페이스 및 촉각 정보 처리 인터페이스 관련 연구 증가
3) 영상 인식과 센싱 기술의 실시간성 및 정밀도 향상
1-4. 응용분야
1) 모바일 AR(Augmented Reality)
2) 홀로포메이션
3) 상호작용 체감기술
4) 웨어러블 컴퓨팅
1-5. 핵심기술
1) 디스플레이
(1) 모바일 단말형(Handheld)
(2) 착용 장치 탑재형(Head-mounted)
(3) 공간 상 구현형(Spatial)
2) 그래픽스
3) 마커 인식
4) 영상 합성 기술
5) 가속도센서
6) GPS
7) 자이로스코프
8) RFID
9) 무선 센서
1-6. 기대효과
1-7. 기술 문제점
1) 하드웨어 결함 문제
2) 유저 중심의 현실적 니즈 반영 미흡 문제
3) 사생활 보호를 위한 기술 및 제도 미확립 문제
2. 전세계 AR(Augmented Reality) 개발 동향 및 전망
2-1. 국가별
1) 개황
2) 기술 성숙도
3) 북미
4) 유럽
5) 중국
6) 일본
7) 한국
2-2. 표준 및 특허
1) 표준
(1) W3C
(2) OMA
(3) ISO/IEC JTC1
2) 특허
(1) 개황
(2) 분야별
(3) 특허 분석에 따른 R&D 전략
3. 국내 AR(Augmented Reality) 개발 동향 및 전망
3-1. 기술 개발 현황
3-2. 기술 경쟁력
1) Value Chain 분석
2) 기술 개발 수준
3-3. 개발 로드맵
3-4. 3D 프린팅 산업 발전 전략
3-5. 표준 및 특허
1) 표준
2) 특허
(1) 개황
(2) 분야별
3-6. AR(Augmented Reality) 국제협력 사례
Ⅲ. 국내외 AR(Augmented Reality) 관련 업체 사업전략 및 R&D 현황
1. 국외 관련 업체
1-1. Sony
1-2. Orad
1-3. SciDel
1-4. PVI
1-5. Symah Vision
1-6. BMW
1-7. Google
1-8. Total Immersion
1-9. SPRXmobile
1-10. Metaio
1-11. Nokia
1-12. Tritec
1-13. Dassault systemes
1-14. Trinigy
2. 국내 관련 업체
2-1. 삼성전자
2-2. 올라웍스 제니텀
2-3. LG전자
2-4. SKT
2-5. KT
2-6. LG유플러스
2-7. 동호전자
2-8. 시뮬라인
2-9. 매크로그래프